성일터빈 커뮤니티
Powerful step to the future gas turbine total service provider
Specialized in GT Hot Gas Path Parts SUNG-IL TURBINE P&S

온라인 홍보관

온라인 홍보관

홈 성일터빈 커뮤니티 온라인 홍보관
한전, 국내 최초 발전용 가스터빈 시험설비 구축
성일터빈 기술영업팀
2017-01-18 09:46:54
내용
 
한국전력은 국내 최초로 가스터빈 핵심부품의 신뢰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발전용 가스터빈 시험설비를 구축했다고 2016년 6월 20일 밝혔다.

가스터빈(Gas Turbine)은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를 팽창시켜 터빈을 회전시킴으로써 동력을 얻는 회전식 내연기관을 일컫는다.
가스터빈은 왕복식 내연기관이나 증기터빈에 비하여 구성품이 간단하고 가벼운 편이며, 취급이 용이하고 큰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서,
발전소, 선박, 항공기 등에 주로 사용된다.

한국전력은 지난 17일 대전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김동섭 한전 전력연구원장, 산업통상자원부, 5개 발전자회사, 한국기계연구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용 가스터빈 신뢰성평가 시험설비' 준공식을 개최 하였다.

시험설비는 정부 지원으로 한전과 발전자회사 등이 공동으로 2013년부터 총 사업비 100억원을 투자해 설치됐다. 국내에서는 가스터빈 발전설비의 증가로 그동안 가스터빈 부품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꾸준히 수행했다.
하지만 정작 개발된 부품을 국내에서 시험할 방법이 없어 상품화로 이어지지 않았다.
 
▲ 고온고속회전시험설비(왼쪽)와 열피로시험설비. [사진=한국전력]

가스터빈 블레이드 등 핵심부품은 일정 주기마다 교체해야 하나 국산화 제품이 없어 GE, 지멘스, 미쓰비시 히타치 파워시스템즈(MHPS) 등 해외 제작사의 제품에 전량 의존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교체비용만 약 6000억원에 달하는 등 국산화의 필요성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반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가스터빈의 글로벌 시장 구조는 미국 GE 40%, 독일 지멘스 35%, 일본 MHPS 15% 등
해외 메이저사가시장의 85% 이상을 과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전은 지난해 9월 가스터빈 연소시험설비 구축에 이어 이번에 신뢰성 시험설비를 구축함으로써 가스터빈 부품 국산화와 가스터빈 운영 방법 개선 등 국내 가스터빈 산업의 활성화에 필요한 시험설비를 보유하게 되었다. 한국전력은 앞으로 시험설비를 국내 가스터빈 관련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등에 개방해 가스터빈 부품의 고온고속회전, 열피로 및 진동 등 신뢰성 시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가스터빈 부품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설비가 국내 처음으로 구축됨에 따라 국내 가스터빈 부품·소재 산업의 기술 자립은 물론 부품
국산화를 촉진해 연간 수천억원의 수입비용을 줄임으로써 관련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해외 시장 개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번에 구축한 시험평가 설비를 국내 가스터빈 관련 부품·소재·제작 기업은 물론 항공·우주 산업계에도 개방해 산학연의 상생발전과국가 경쟁력 확보에 밑거름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